Gossip2010. 8. 21. 17:47

국내외 업체들, 소홀히 했던 블로그-트위터-페이스북 잇단 개설… ‘온라인 마케팅’ 시동

 



국내 자동차회사들이 최근 속속 기업 블로그와 트위터 등을 개설하고 온라인에서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자동차업계는 소비자들이 구매 과정에서 매우 꼼꼼해지는 특성을 지닌 제품을 팔다 보니 그간 온라인에서의 평판에 신경을 덜 썼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들이 자신들의 고객층과 별로 겹치지 않는다고 여겨 소셜미디어에 미적지근한 자세였던 게 사실이다. 특히 고가의 차량일수록 ‘VIP 마케팅’을 벌이는 것이 상식이었다.

○ GM대우자동차 등 기업 블로그 활발

그러나 최근 들어 SNS 활용이 기업 홍보와 마케팅의 한 흐름이 되면서 자동차회사들도 이를 외면할 수 없게 됐다. 지난달 공식 블로그인 ‘아우디 스토리’(blog.audi.co.kr)를 개설한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자칫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위상을 떨어뜨리지 않을까, ‘안티’들에게 당하진 않을까 고민도 했지만 이제 SNS를 외면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아우디코리아는 기업 브랜드와 문화를 솔직하게 알리고 이용자들에게 거리감 없이 다가가자는 취지로 마케팅팀 직원들이 직접 이 블로그의 필진이 되기로 했다.

올해 국내 시장에 들어온 스바루코리아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공식 블로그(blog.subarukorea.kr)를 3월에 열고 스바루 차량에 대한 정보와 전 세계 스바루 광고 및 행사 영상, 스바루코리아의 사내 이야기 등을 전하기 시작했다. 푸조의 수입원인 한불모터스도 같은 달 공식 트위터(twitter.com/PEUGEOT_KOREA)를 열었으며, 폭스바겐코리아가 6월에 연 공식 트위터(twitter.com/vwkr)는 세심한 실시간 관리로 두 달여 만에 팔로어가 5000명을 넘어섰다. 폭스바겐코리아는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유튜브에 공식 채널(www.youtube.com/user/volkswagenkorea)을 마련하기도 했다.

 

국내 완성차업체 중에서는 단연 GM대우차의 기업 블로그 ‘지엠대우 톡’(blog.gmdaewoo.co.kr)이 모범 사례로 꼽힌다. 지난해 8월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개설한 이 블로그에 1년 동안 방문한 누리꾼은 110만 명에 이르며, 직원 블로거와 객원 블로거 20여 명이 GM대우차 관련 정보 외에도 모터스포츠나 자동차 관리 요령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제이 쿠니 GM대우차 홍보담당 부사장도 이 블로그에 회사 소식과 한국 생활에 대한 진솔한 글을 올리고 있다. GM대우차 인사팀은 구직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채용 트위터(twitter.com/GMDATJOBS)도 운영한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신형 아반떼’ 출시를 앞두고 제품 블로그 (hyundai-avante.co.kr)와 트위터(twitter.com/hyundai_avante)를 만들어 SNS 마케팅을 벌였다.

○ 고위 임원이 직접 실시간 채팅하기도

자동차에 관심이 많고 영어에 익숙한 사람에게 해외 자동차회사 본사가 운영하는 소셜미디어는 정보의 보고()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페이스북(www.facebook.com/MercedesBenz)에 신차 소식 등 다양한 정보와 사진, 동영상을 올리고 있으며, 모터스포츠 팬들을 위해 메르세데스 GP 페트로나스의 페이스북(www.facebook.com/MERCEDESGPPETRONAS)도 별도로 운영해 경기 정보나 미하엘 슈마허 등 유명 드라이버들의 근황도 전하고 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공식 블로그(fastlane.gmblogs.com)에서는 GM 고위 임원들이 정해진 시간 동안 직접 나서 고객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답하기도 한다. GM의 공식 트위터(twitter.com/GMblogs)는 팔로어가 1만5000명을 넘는다.

일본어를 모른다고 해도 도요타 페이스북(www.facebook.com/toyota)과 렉서스 페이스북(www.facebook.com/lexus), 도요타 트위터(twitter.com/toyota)에서 영어로 도요타의 최신 소식을 얻을 수 있다. 포르셰(www.facebook.com/porsche), 볼보(www.facebook.com/volvo), 푸조(www.facebook.com/Peugeot) 등도 페이스북을 운영한다.

일부 브랜드는 보도자료와 사진, 동영상 등을 모아 놓은 미디어 웹사이트를 따로 두기도 한다. 소셜미디어에서처럼 양방향으로 의사소통을 할 순 없지만 공식 정보를 얻기엔 더 편하다. BMW의 프레스클럽(www.press.bmwgroup.com) 등이 대표적이다.

 

발췌 : 동아 http://news.donga.com/Economy/3/01/20100819/30622586/1

Posted by 생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