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iness2008. 12. 31. 11:11
공간경험 공유 ‘나우프로필’의 도전

나우프로필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소개 받은 것은 12월 초였습니다. Wiki 와 SNS (Social Network Service) 개념을 통합해 지역의 공간 및 경험 중심의 정보로 해처모여를 한 서비스입니다. 각종 지역이나 특정 주제에 대해 공유하거나 관련 정보를 수집해 확산하길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마련된 웹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지역프로필 위주로 서핑도 가능하고, 각 개인이 발굴했거나 평가한 프로필을 모야서 ID 단위로 볼 수도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경험을 공유하도록 해 위키와 같은 ‘정보 참여’도 가능해지고, ▲동시에 같은 지역 관심사를 가졌거나 관심이 있는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을 유도, SNS와 같은 네트워킹도 가능토록 합니다.

- http://www.nowprofile.com

- http://blog.naver.com/nowprofile

나우프로필이라는 서비스명이 나온 까닭(http://blog.naver.com/nowprofile/100056745186)은 “내 손에 있는 상품, 내가 이용하는 서비스, 상품을 만드는 회사를 공통적으로 말해줄 지시어가 필요했고, ‘것, 엔터티, 아이템’ 등등을 생각하다가 "프로필"로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나우프로필에서는 1차프로필(회원프로필)과 이들이 만든 2차프로필(상품,서비스,비즈니스)로 나누고 있네요. 이들을 노드로 하여 네트워킹을 꾸미겠다는 전략입니다.

제가 볼 때 이런 구성이 가능하죠.

1차 and 1차 - 전형적인 인적 SNS
1차 and 2차 - 블로그형 (1차가 2차에 의미 부여)
2차 and 2차 - 지역정보형 네트워킹
1차/2차 다수 프로필들의 복합형 - 네트워킹의 고도화

이 정도라면 업계에 계신 분들은 이들의 왜 위키+SNS 라는 개념을 제시했는지 어렴풋이 감이 올 것입니다.

수익모델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 포털 등이 운영해 온 상황으로 볼 때 지역 기반 수익 모델은 검색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 보다는 훨씬 다양한 편인지라, 변용만 잘 하면 롱테일이 형성되기까지는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DB 구축까지 과정과 어뷰징 이슈가 관건이겠지요.

현재 나오프로필은 11월 15일 2차 베타(http://blog.naver.com/nowprofile/100057154419)를 오픈한 이후 계속 서비스 순항중입니다.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와 같은 발로뛴 협업을 생각 http://blog.naver.com/nowprofile/100058549881 하며, 싸이월드 다음의 새로운 서비스 모델에 대해 고민 http://blog.naver.com/nowprofile/100058144164 하는 이들의 도전을 지켜봄 직 합니다.

개인적으로 2009년 매우 기대하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대중적인 서비스라면 일단 스타트는 이렇게 가야죠. 서비스 핵심 가치인 프로필이란 말이 좀 어색하긴 합니다만 저 역시 딱히 도토리 만큼 대박 네이밍은 생각이 안 나네요.


발췌 : http://www.etnews.co.kr/breport/detail.html?id=3040
Tag : 나우프로필, SNS, 위키, Wiki, 블로그, 얼리어답터, 네트워크,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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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생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