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2012. 7. 7. 23:24
해당 포스트는 2012년 7월 7일 9시 20분 KBS2 "연예가중계" 방송프로그램의 "연예가 리포트 나우" 코너의 드라마의 "새로운 흥행 공식(코드)" 이야기가 있었다. 홰당 코너 프로그램을 보면서 2012년 요즘 뜨는 드라마는 뭔가 이유가 있다고 한다.

최근 6-7월의 드라마를 보면 인기있는 드라마인 넝굴째 굴러온 당신, 빅, 신사의 품격 빛과 그림자, 등이 있는데 연예가중계에서 이야기하는 공식 세가지는 다음과 같다.


공식 1. 인기 프로그램 패러디 / 패러디를 통한 재미 요소를 포함시키는 반전

네이버 지식사전에서는 패러디는 풍자나 희화화(戱畵化)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징적인 스타일을 모방하는 문학 혹은 예술활동을 말한다.패러디는 단순한 모방 차원이 아니고, 패러디의 대상이 된 작품과 패러디를 한 작품이 모두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표절과 구분된다. 패러디는 포스트모더니즘 풍조에 따라 소설에서부터 음악, 영화, 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유행되고 있으며 근래에 와서는 하나의 창작 유형으로 받아들여지는 추세에 있다. 

블로그에서도 드라마나 영화, 소설, 꽁트 등 다른 스토리, 사진, 이미지를 패러디하여 블로거스피어들에게 재미적인 요소를 전달할 수 있다.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리듬이 있는 재미적인 요소를 재활용함으로서 재미를 가미함으로 읽는 네티즌으로 하여금 기억하게 만들고 관심을 갖게 만들기 때문이다.



공식 2. 시선을 잡는 수많은 카메오 / 카메오 등장은 시청률 상승의 이유

사전에서는 '관객의 시선을 단번에 끌 수 있는 단역 출연자'라는 의미를 가진 용어로, 원래는 양각으로 조각한 모조보석(큐빅)이나 연체동물 껍질 안에 들어 있는 단단한 보석을 말한다. 영화나 연극에서 감독이 자신의 작품에서 카메오로 출연하는 것은 이미 흔한 일이고, 극중에 실제 가수나 모델 등이 직접 출연하여 자신의 콘서트 모습을 보이는 자기 복제 카메오도 있다. 스타의 되풀이되는 이미지에 식상한 관객들에게 카메오는 색다른 느낌을 맛보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카메오 출연의 원조는 서스펜스 영화의 거장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이고, 영화 <80일간의 세계일주>(1956년)에서는 유명배우 40여 명이 잠깐씩 얼굴을 비쳐 카메오의 원조격으로 일컬어진다.

블로그에서는 카메오의 역할이 해당 컨텐츠의 1순위 키워드(주연)이 아닌 조연급 중에 카메오 키워드 역할을 하는 단어(명사)로 주로 최근 이슈(트렌드)를 카메오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보통 시사,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현실적인 문제점, 이슈 등을 다루고 있다. 방문자 유입 및 인터넷 사용자들의 관심을 증폭시키는 카메오 키워드로 방송 프로그램명, 주인공 등 TV, 라디오, 신문 헤드라인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사람들의 관심이 되고 있는 이슈를 포함시켜 스토리와 연결시켜 재미나 감동, 정보로 포함시켜 전달하기도 한다.


공식 3. 특수효과나 자막도 새로운 재미, 예능 작가가 드라마 작가로 합류

정형화된 스토리를 준비하는 드라마 작가가 아닌 예능 작가가 자신의 주특기, 장점을 살려 드라마에 예능적인 요소를 포함시켜 특수효과를 담아 전달하여 Spot을 전달하거나 시선을 잡아끄는 매력을 주고 있다. 방송에서는 영상외의 자막이나 효과를 주고 있는데 블로그에서 또한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영상도 담을 수 있는데 많은 개인 블로거들이 폰트에 색깔을 넣거나 폰트 크기, 폰트체 또한 변화를 줄 수 있고 글자를 이미지화하거나 인포그래픽스화하여 컨텐츠를 보다 짧은 시선내에서 내용을 전달하기도 한다.

블로그에서는 너무 정신없고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조심하는 것이 좋으며, 효과를 준다면 전체 내용에 부드럽게 이미지 컷을 전달하는 것이 네티즌들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는데 효과적이며 보다 업그레이드한다면 이미지와 텍스트를 포함하여 통계적인 이미지로 표현하는 인포그래픽스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이를 제일 잘 활용하고 있는 국내 미디어를 든다면 조선일보의 인포그래픽스를 들 수 있다. 해당 효과가 전체 컨텐츠 분량의 너무 많은 비중을 차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이 필요하다.

 해당 포스트는 2012년 7월 7일 9시 20분 KBS2 "연예가중계" 방송프로그램의 "연예가 리포트 나우" 코너의 드라마의 "새로운 흥행 공식(코드)" 방송을 보면서 드라마 흥행 코드와 블로그 포스트간의 공통된 인기 비결 코드가 맞는 것 같아 약 30여분간 작성해본 포스팅이었습니다.


작성자 : 소셜웹트렌드연구소 소장 이강석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으며 무단으로 사용 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생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