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보러가기 http://yeon2.com/117
2009년 CSR은 Blog로 하세요.
우유가 2개 있습니다.
하나는 수익금의 일부를 저소득층 아이들의 병원비에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그렇지 않고요.
첫 번째 우유는 두 번째 우유보다 가격이 조금 높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우유를 구매 하시겠습니까?
위 질문에 대한 답을 두 번째라고 대답했다면 당신은 국내 성인에 11.3% 해당하는 사람입니다. LG경제연구원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품질이 같다면 사회적 책임을 잘 이행하는 기업의 제품을 더 비싼 값으로도 살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88.7%를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기업의사회적책임경영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가 정신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눈앞의 단기적 이익에만 집착하는 기업가의‘탐욕’은 기업 자체의 장기 생존을 보장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엄청난 해악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과거에는 돈을 잘 기부하면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기업이라는 명예를 얻을 수 있었지만, 더 이상 이런 방식은 통하지 않습니다.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사회적책임도 계속 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CSR은 구체적인 전략과 매체가 필요할 것입니다.
CSR 온라인이다!
그렇다면 진화하는 CSR에서 어떠한 전략과 매체가 가장 효과적일까요? 필자는 온라인이라고 단언합니다.
기업이 온라인 활동을 빼고 존속할 수 있을까요?
답은, 아니오!
홈페이지 하나 없는 기업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기업의 디지털 활동 및 온라인 활동은 다양한 모양과 생김새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순전히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는 기업도 생산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디지털의 힘을 빌리지 않고는 작업이 힘들고요. 고객들의 자료, 상품관리 까지 디지털, 온라인화 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죠.
전략의 기본은 지피지기(知彼知己) CSR 전략 지피지기에서 '나'는 해당기업을 상대방은 직원, 주주, 협력업체, 소비자, 정부 및 NGO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 (stakeholder)를 말합니다.CSR은 전략을 세우는 부분에서부터 실행(유통), 홍보단계에 이르기까지 이해관계자의 참여 없이는 성공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환경, 지역사회 등을 포괄하는 지속 가능한 성장에 굳건하게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적극적으로 임한다면 기업은 경쟁력과 가치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CSR 커뮤니케이션은 블로그(blog)로!
온라인으로 CSR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다양한 방법들 중 현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웹 2.0의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콘 블로그(blog)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노출이 쉽지 않은 홈페이지 (오버추어 광고를 하면 노출은 쉽지만 비용이 많이 듬)를 통해 CSR 페이지를 만들거나, 사이트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 할 경우 일회성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접근이 용이한 점 이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좀 더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다는 것과 텍스트만이 아닌 동영상과 이미지를 제공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블로그가, 블로그를 통한 CSR이 더 큰 매력으로 다가오지 않으세요?
CSR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5가지 방법
그렇다면 기업은 어떻게 CSR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까요?
오늘은 그 다섯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말하고자 합니다.
하나, 분야별로 사회공헌을 특화시킨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이 모든 사회문제에, 모든 기업이 모든 사회참여사업을 할까요?
물론, 그럴 수 있죠, 하지만 그러기 힘들고 그렇다 할지라도 효과적이기는 매우 힘이 듭니다. 마케팅 전략의 입장에서 본다면 기업이 하는 사회참여 문제는 그 기업의 이미지와 상품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공헌도 기업의 이미지와 맞는 것으로 해야 하고 블로그 기획 및 운영도 그러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관심분야를 검색하다 블로그를 보게 될 것이고요 전문화된 블로그는 상위에 랭크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효과는 배가 되기 때문이죠. 특성화된 블로그의 좋은 사례로는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운영하는 블로그‘DD’s Eco Notes’를 들 수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썬의 입장과 흥미 그리고 환경관련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썬은 이 밖에도 혁신과 책임(Innovation +Responsibility)이라는 사회공헌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고요.
둘, 가치를 만들기 위해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를 생성해야 합니다.
스토리가 있다는 것은 없는 것을 만드는 거짓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CSR의 한 부분이라 생각하며 투명하며 솔직하게 블로거(Bloger)의 입장에서 블로고스피어 (Blogsphere)에서 활동해야 한다는 것이죠, 좋은 CSR 콘텐츠를 재가공하거나 콘셉트를 잡을 수 도 있겠죠?
세계 100대 로펌 Addleshaw goddard의 (http://www.addleshawgoddard.com) CSR 블로그는 일기형식으로 포스팅 되고 있고요, 인텔 (Intel) 이 운영하는 ‘ CSR@intel’ (http://blogs.intel.com/csr)블로그는 사회공헌과 의견을 나누는 장이란 테마로 운영되고있습니다. CSR에 목적성도 그렇지만 RSS 구독자도 신경 써야 하는 만큼 단기적인 이슈만을 노리는 것은 좋지 않겠죠?
세 번째는 트랙백과 댓글에 집중! 또, 집중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만들어 주는 것은 트랙백과 댓글이기 때문이죠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벗어나게 해주는 트랙백과 댓글에 집중해서 이해관계자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만드세요. 맥도날드는 (http://www.crmcdonalds.com) ‘토론을 위해 열려있습니다(Open for discussion)’라고 자사의 블로그 콘셉트를 잡고 블로그 속에서 사회공헌팀의 생각을 표현합니다. 또한 각종이슈에 대한 독자(소비자)들의 시각과 제안을 듣고 대화를 나누는 장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CSR 블로그를 통해 맥도날드가 맞닥뜨린 이슈를 공개하고 이에 대한 사회공헌팀의 시각을 전달한 뒤, 이에 대한 고객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식입니다.
네 번째, 블로그에서 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는 텍스트로 된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 이미지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요. 위젯을 달거나 배너를 붙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이벤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 수에 따른 모금운동을 하거나, 시즌성에 맞추어 특별한 이벤트를 열고 다양한 블로거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인 것이죠. 오프라인에서
보면 마라톤을 할 때 1M 를 달릴 경우 얼마를 NGO 에 기부하는 것 같은 방법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의 키워드 찾아 태그를 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생각 할 수도 있는 태그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로~ 검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블로그 마케팅의 평가지수는 페이지 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검색의 상위에 회사의 우호적인 글이 올라가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가치인 것이죠.
CSR 블로그를 운영하면 이런 점은 걱정 없겠죠?
포스팅 하나당 남겨지는 기록으로 기업은 위기관리까지 할 수 있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검색과 연관이 되는 키워드로 태그를 달아 블로그의 포스팅은 스팸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단순한 사용방법에다 누구나 쉽게 퍼가고 접근 할 수 있는 블로그
블로고 스피어는 사람들의 공간입니다.
기업 역시 사람들로 이루어져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기업에서 누가 일하는지 알고 싶어 하기도하고
그들이 어떤 일을 어떻게 하는지도 알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그 착한 기업에 입사하고파 하죠~
CSR 활동을 블로그를 통해 드러내고 안 내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맞지만요
기업의 홍보 수단으로써가 아닌 진짜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블로그
그런 CSR 블로그가 필요한 것이죠.
2009년 CSR은 Blog로 하세요.
자 이글을 읽고도
만약 당신, 계속 두 번째 우유를 구매하고 싶으신가요?
그럼..지금, 우유회사의 블로그에 방문해보세요
그 회사가 하고 있는 CSR이 무엇인지 살펴보세요.
당신을 위한 일일 수도 있으니까요.
'Bloger Inter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 블살다 필진 김성구 소개 (0) | 2009.02.01 |
---|---|
2009 블살다 필진 박형주님 소개 (0) | 2009.02.01 |
2009 블살다 필진 김재훈님 소개 (1) | 2009.02.01 |